시연아카데미의 4월 이야기

시연아카데미를 시작한 지 벌써 1년이 지났습니다.

맘 편하게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돈을 벌자던 애초의 계획이 최근 들어 조금씩 실현되고 있습니다. 🙂  역시 새로운 일에 대한 준비 과정은 일정 기간이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아직은 걸음마 단계이지만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 책에서 나오는 말처럼, 양이 쌓여야 질적 변화가 일어나듯이 더 많은 노력을 퍼부으면 언젠가는 제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합니다.

“블로그에는 기술 콘텐츠만 담자”라는 것이 블로그를 시작할 때의 생각이었는데요. 강의를 시작하면서 블로그 홍보도 조금은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책 판매를 위해서도 홍보는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를 위해 가능하면 매월 1회 정도는 한 달 동안에 주요 이벤트들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달에는 특히 많은 일이 있었거든요. 자 그럼 시작합니다.

  • Amazon에 영문판 서적 판매하기
  • 제주 한 달 살기 맛보기 
  • PostgreSQL 9.6 성능 이야기, Yes24, 교보문고에서 주간 판매 1위 달성 
  • PostgreSQL 첫 강의

1. Amazon에 영문판 서적 판매하기


Amazon에 영문판 PostgreSQL 9.6 성능 이야기를 출시한 것은 사실 예정에 없던 일이었습니다. 아는 분이 “영문판 책을 내서 아마존에 출시하는 건 어때?” 라는 말을 하셔서, 사실 그때는 아무 생각도 안 하고 그냥 넘겼습니다. 사실 영문판으로 서적을 낸다는 것은 생각지도 않은 일이거니와 불가능한 일이라고 미리 선을 그어둔 탓도 있었죠.

그런데 구글 번역기로 제가 쓴 책의 문장 몇 개를 영작을 해봤는데요. 정말 놀랄 만큼 영작이 잘 된다는 사실에 깜짝 놀랐습니다. (구글 인공지능이 대단하네요) 물론 일부 문장은 매우 이상하게 영작이 됩니다. 이럴 때는 영어가 입맛에 맞게 나올 때까지 한글을 바꾸면 됩니다. 목적어를 추가한다든지, “의”를 추가하거나, 쉼표를 추가하거나, 아니면 한글을 바꾸거나 하는 등의 작업을 해서 읽기 쉬운 영어가 나올 때까지 반복 작업을 합니다. 제가 영어로 말하기는 왕초보지만 십년 이상 원서를 읽고, 번역도 2권 정도 했기 때문에 번역된 영어가 읽을 만한 수준인지는 어느 정도 판단할 수 있거든요. 물론 대충대충 넘어간 문장도 많습니다. (원어민들이 알아서 잘 읽어주겠죠?)

그리고 제 책을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그림과 Script가 꽤 많습니다. 그림은 가장 쉬운 글이고 Script는 만국 공통어니까 이점 또한 영작하는데 큰 이점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2주가량 번역 작업을 한 후에 장벽은 “미국세청에 전화해서 EIN 번호를 획득하는 것”이었습니다. 아마존에서 책을 판매하면 미국에다가 세금을 내야 하기 때문에 EIN 번호를 받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SS-4 폼에 주소와 사업 목적 등을 기록한 후에 미국세청 직원과 통화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음. 난관이죠.

일단 국제전화비용은 “OTO 무료국제전화 앱”을 이용하면 무료입니다. 그런데 영어로 국세청 직원과 이야기하는 건 아무래도 부담스럽죠. 구글링을 해보니까 SS-4 폼을 작성한 후에 미국세청 직원한테 Fax 번호를 물어본 후에 Fax로 보내면 매우 쉽게 된다는 글이 있었습니다. 이걸 믿고 SS-4 폼을 성심껏 작성하고 인터넷 팩스 (하나팩스) 준비하고 저녁 10시에 전화 통화를 시도했습니다.

전화하면 교환원이 먼저 받습니다. EIN을 원한다고 말하면 해당 공무원에게 전화를 돌려줍니다. 이때 약간의 시간이 걸려요. 드디어 공무원이 받습니다. Fax를 보낸다고 했더니 “자기는 Fax 대신 전화로 하길 원한다”고 하네요. () 일단 몇 마디 하다가 도저히 진행이 안됩니다. 주소를 불러줄 때 Seoul이라고 불러주면 되는 게 아니라 S is Smith E is .. 와 같이 불러줘야 하는데 몇 글자 하다가 포기했습니다.

그런데 결국 EIN 번호를 획득했습니다. 어떻게 했을까요? 그냥 한마디만 하면 됩니다. “I want a Korean translator.” 혹시 몰라서 한번 해봤는데, 갑자기 “여보세요~” 하는 목소리와 함께 3자 통화가 진행됩니다. 이름도 모르지만, 그때 제 통역을 진행해주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EIN 번호를 획득한 후에는 아마존 다이렉트 킨들 사이트에 가입한 후에 온라인 Tax 인터뷰하고, 책을 등록하면 됩니다. 아마존은 책 등록을 매우 쉽게 할 수 있는 자가 출판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표지 선정, 책 크기 선정, PDF 등록 단계를 거쳐 종이책 등록은 완료됩니다. 하는 김에 워드 파일을 movi 파일로 변경해서 킨들 버전도 출간했습니다.

그럼 판매는 되고 있을까요? 사실 걱정됐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원어민이보면 초등학생이 쓴 글처럼 보일 텐데 과연 구매할까? 하는 불안감을 포함한 의구심인 거죠.

그런데 놀랍게도 미국, 영국, 브라질 등 다양한 국가에서 책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신기하기도 하고 뿌듯하기도 합니다. 매우 작은 금액이지만 외화벌이를 하고 있는 거니까요. 저도 책이 어떻게 출간되는지 궁금해서 1권을 주문했습니다.

책 실물 사진은 다음과 같습니다. (약간 제본 느낌이 나죠? 킨들 다이렉트로 출간하면 대략 이런 느낌이 납니다.)

2. 제주 한 달 살기 맛보기


저 같은 디지털 노마드는 언제든 떠날 수 있는 자유가 있다는 것이 가장 좋은 점입니다. 이번에는 제주 한 달 살기를 해보기로 했습니다. 연예인들이 많이 산다는 제주 애월읍 근처 협재에서 한 달 정도를 살고 왔습니다.

직장 다닐 때는 상상도 못했던 일이죠. 오전에는 늦잠자고 오후에는 가족과 맛집 탐방, 해변에서 텐트 치고 물놀이, 저녁에는 일 (번역, 지식공유)을 했습니다. 제주는 8시면 깜깜해져서 공부밖에 할게 없는데다가 집중도 아주 잘 되네요. 앞으로 틈틈히 제주 내려갈 생각입니다. 내년에는 제주로 이사를 하는 것도 진지하게 고민 중입니다.

3. PostgreSQL 9.6 성능 이야기, Yes24, 교보문고에서 주간 판매 1위 달성


많은 분의 도움으로 이번 주에 Yes24, 교보문고에서 postgresql 부분 판매 1위를 했습니다. 책을 구매해주신 모든 분께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

4. PostgreSQL 첫 강의


정말 우연히 찾아온 기회라고 할까요? PostgreSQL 성능 쪽의 강의를 할 사람이 필요한 분께서 제가 PostgreSQL 관련 책을 낸 것을 보시고 e-mail로 연락이 왔습니다. 전화 통화 후에 교육 진행을 약속하고 그때부터 부지런히 교육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교육 자료 다 만들고 교육일 하루 전에 제주에서 서울행 비행기를 타고.. (꿈꾸던 삶이 현실로)

보안 솔루션을 만드는 개발자분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5시간 정도 진행했는데요. 적극적으로 질문해주신 덕에 교육 분위기가 꽤 좋았습니다. 나올때 들었던 말이 큰 힘이 됐습니다. “지금껏 이런 좋은 강의는 처음 들어본다”는… (제 입으로 말하기가 쑥쓰럽네요) 덕분에 용기를 내서 정식 강의로 론칭하기로 맘먹었습니다. 물론 자료는 조금 더 보완을 해야겠더라고요. 6월부터 진행되는 1일 튜닝 교육은 벌써 4분이 신청해주셨습니다.

파수교육

앞으로의 계획


늦어도 9월 전에는 MySQL 성능 이야기를 출간할 예정입니다. 이 또한 Amazon에도 출간하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MySQL 튜닝 교육도 론칭하려고 합니다. 다음 달에도 시연아카데미에 더 많은 이야기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