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출간 예정입니다.

늦어도 3월 말 이전에는 “PostgreSQL 9.6 성능 이야기” 전자책 (PDF 버전)을 출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ePub (Yes24, 알라딘 등의 전자책 유통사), 리디북스 (국내 전자책 유통 1위)와 유통 계약을 진행 중 중입니다 (구글북스는 신규 출판사 계약이 재개된 후에 등록 예정입니다)

따라서 조만간 대부분의 온라인 서점과 리디북스에서 전자책 구매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전자책을 선호하시는 분께는 반가운 소식일 것 같습니다.

전자책 가격은 보통 종이책의 70%로 산정한다고 합니다. 저는 대략 63%인 17,000원으로 ISBN을 신청해뒀습니다. 유통 후 30일 동안은 홍보 기간이라고 해서 10%를 할인한다고 하니 15,3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작업 진행 내용 및 지금껏 몰랐던 전자책의 장점


지금 열심히 PDF 버전을 작업 중입니다. 일반 소설의 경우에는 EPUB로 작업하는 게 정석이라고 합니다. 핸드폰, 태블릿, PC 등에서 맞게 폰트 크기, 폰트 종류 등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PDF로 잘만 작업하면 EPUB 못지않은 품질을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제 책은 그림이 70개 가까이 되므로, PDF로 편집을 잘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이를 위해, 핸드폰, 태블릿, PC 환경에서 가장 적합한 폰트 크기를 찾는 작업을 수차례 해본 후에, 현재 14pt로 기본 폰트 크기 수정 작업 중입니다. (종이책은 9.5 pt)  그리고 여백 조절, 제목 컬러 적용, 표 컬러 및 음영 적용, 그림 크기 조정 등의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자화자찬이긴 하지만, 제 태블릿에서 확인해보니 꽤 볼만합니다. 컬러를 입히니 디자인도 더 예쁘고, 한 페이지씩 넘겨서 보니까 집중도도 더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

이렇게 작업을 하다보니,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IT 서적은 전자책이 매우 좋은 것 같습니다.

  1. IT 서적은 몇 개의 책을 제외하면 고전이 아니다. 즉, 시대가 지나면 사라진다.
  2. IT 서적은 그림을 넣으면 매우 좋다. 하지만 일반 도서는 컬러 그림 삽입이 제한적이다. (다만, 이번에는 시간상 기존 흑백 그림을 이용했습니다)
  3. IT 서적은 검색 기능이 매우 필요하다.
  4. 기타 (독자들은 종이책보다 싼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고, 저자에게는 높은 인세가 지급된다. 이점도 무척 중요한 점이죠. :))

물론, 이런 점에도 불구하고 종이책을 선호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역시 며칠 전까지만 해도 그랬으니까요.  여하튼 중요한 것은 매체의 다양성뿐만 아니라 컨텐츠의 품질이겠죠. 더 좋은 내용의 책을 만들기 위해서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감사의 글


전자책 출간에 영감(?)을 주신 eqon19 님께 감사합니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